로고

안동시립도서관, 독서와 문화가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한 발짝 더

반석현 | 기사입력 2024/01/15 [14:41]

안동시립도서관, 독서와 문화가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한 발짝 더

반석현 | 입력 : 2024/01/15 [14:41]

 

안동시립도서관(중앙·웅부·어린이도서관)은 2024년, 더욱새로워진 모습으로시민들에게 다가가 다양한 자료 제공은 물론, 흥미로운독서문화 프로그램과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2024년 신규사업인‘夜간산冊(야간산책)’으로 안동시립중앙도서관 야외정원에4 ~ 5월 중 한 달간 경관조명을설치하여 포토존을 만들고 기간 중 3일간 작가강연, 미션투어,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야간에도 도서관을찾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중앙도서관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작가 저작물, 지역특산물 등을 전시하여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역민 홍보 전시관을 조성하여 기존의 도서관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지역서점을 활성화시키고 ‘독서포인트 서비스’사업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지역서점과 연계하여 새롭게 추진하는 스탬프투어 “쌓고, 쓰고, 찍고”는도서관우수이용자가 착실히 쌓은 독서포인트로 지역서점에서 일정 횟수의 책을 구입하면 선물을 증정하는 사업이다.

 

아울러 시민의 희망도서를 고려한 우수한 장서를 확충하고, 중장년 및 약시자를 위한 큰글자책 코너, 흥미로운 주제의 도서를 전시하는 이달의 도서코너 운영과 개인의 독서이력을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도서를 추천해주는 개인 맞춤형 도서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시민들의 독서생활화를 위한‘독서동아리 육성 사업’, 도서추천자가친구, 동료, 지인 등을 지목하며 이어 나가는 ‘추천도서 챌린지’, 지역작가를 발굴해 관련 정보 제공 및 연계프로그램을 추진하는‘지역작가은행제’, 범시민적 독서분위기 조성을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는‘BOOK적BOOK적 시민독서 한마당’행사, 문화가 있는 날에 다양한 문화공연 등을 펼치는‘도서관 문화산책’행사 등 지난해보다 더욱 다양하고 풍성해진 독서진흥행사도 펼칠 예정이다.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일상에서 손쉽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스마트도서관(3개소)과 숲속도서관(6개소), 전자도서관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우수자료 확보와 적극적인 홍보를 이어 나갈 계획이며 특히 숲속도서관 점검을통해 노후화된 시설을 정비한다.

 

각계각층의 재능기부자를 모집·활용하여 경험을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휴먼 라이브러리’사업을 지난해에 이어더욱 활성화하고, 어릴때부터 책을 가까이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영유아에게 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북스타트 안동’사업도 확대한다.

 

현재 진행되는 문화교실은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별우수프로그램이 개설되어 더욱 다채로워질 예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안동을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서 다양한정책을 발굴하여지역의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이용자중심의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