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북도] 경북잠사곤충사업장, 누에고치로‘뼈 건강 기능성 음료’개발나서

반석현 | 기사입력 2024/05/02 [16:34]

[경북도] 경북잠사곤충사업장, 누에고치로‘뼈 건강 기능성 음료’개발나서

반석현 | 입력 : 2024/05/02 [16:34]

 

전국 누에 사육 농가의 63%*을 차지하는 ‘양잠 1번지’ 경상북도가 축소되고 있는 양잠산업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누에고치의 실크단백질로 뼈 건강 기능성 음료 개발에 나선다.

 * 누에사육농가 현황 : 경북 261호, 전국 413호(농림축산식품부, 2022)

 

뼈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속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골다공증 치료시장은 2024년 14조 원에서 2034년에는 2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뼈·관절 건강기능식품 시장 역시 2021년 1,776억 원에서 2023년에는 3,000억 원에 달할 만큼 성장하고 있어 누에고치의 실크단백질을 활용한 뼈 건강 기능성 음료 개발은 양잠 농가의 소득 증대는 물론 국내 양잠산업 재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크게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2024년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 신규 과제로 올해 3월 전국 단위의 공모 신청 후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으며 총연구비 3억 4천만원(국비)으로 진행한다.

 

경북잠사곤충사업장, 국립농업과학원, 강릉원주대학교, 경북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세포바이오 총 6개 기관·대학·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연구는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수용성 실크단백질‘세리신’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뼈 건강 기능성 음료 개발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 내용은 ▷국내산 누에고치 활용 수용성 실크단백질(세리신) 대량생산 공정 표준화 및 품질기준 확립(경북잠사곤충사업장), ▷누에 품종별 수용성 실크단백질 성분 특성 구명 및 보관 안정성 확보를 위한 지표물질 분석(국립농업과학원), ▷수용성 실크단백질 활용 골 재생 기전 구명 및 시제품 적용 골다공증 동물모델 골밀도 분석(강릉원주대학교·경북대학교·대구가톨릭대학교), ▷시제품 제작 공정 확립 및 생산(㈜세포바이오) 등으로 기관별 전문 분야를 담당해 추진한다.

 

한편, ‘세리신’은 피브로인과 함께 누에고치를 구성하는 주된 수용성 단백질로 최근 농촌진흥청의 연구 결과 뼈 부피 증가 및 뼈 재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뼈 재생 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소재이다.

 

서열환 경상북도 잠사곤충사업장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누에고치의 뼈 건강 기능성 소재라는 새로운 가치 확인과 함께 경북 양잠산업이 재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며, “지속해서 양잠 농가와 곤충 농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구 및 개발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